[Joy]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스쿠버다이빙 장비 레벨별 알아보기

playjoy 2023. 10. 11. 00:18
반응형

스킨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준비한다면 현실적인 레벨별 장비 구입과 사용법, 관리방법, 주의사항에 대하여 궁금하실 것 같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빙 경험으로 알려드리는 정보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입문자레벨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준비단계
가격
적당한 래시가드 

 

체험다이빙을 하거나 스쿠버다이빙에 관심을 갖고 자격증을 준비 중이라면 처음부터 스쿠버다이빙 장비를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육을 진행할 다이빙 샵이나 강사님께 미리 문의만 한다면 언제든지 대여 가능합니다. 교육을 받고 나중에 천천히 디자인이나 가격비교하여 그 시기에 인기가 많은 장비를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초보이면서 얼마나 물속을 탐험하겠다고 스노클링 마스크를 구입해서 오히려 짐만 되고 저는 사용해 보지도 못했습니다. 저처럼 낭패보지 마시고 꼭 천천히 느긋하게 알아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자격증 준비단계라면  간단하게 래시가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멋부린다고 새로 준비하실 필요도 없어요. 레쉬가드 위에 다이빙 슈트를 입거나 BCD라는 부력조절기로 가려지고 마찰로 인해 금방 옷이 상하게 됩니다. 

 

상위는 입고 벗기 쉬운 자크가 있는 래시가드 추천드립니다. 위에 슈트를 입고 벗을 때 내 입에서 생전 듣지 못한 나쁜 말들이 내 의지와 상관없이 나오고 있을 거예요. 내가 이렇게 성격이 더러웠나 반성하게 됩니다.

 

 

스쿠버다이빙  초급레벨

 

오픈워터+어드밴스 초급레벨
스킨장비(마스크, 핀, 부츠), 다이빙컴퓨터

 

스쿠버다이빙 오픈워터+어드밴스 자격증을 취득하고 펀다이빙 포함 30깡정도 경험을 하셨다면, 이제 슬슬 다이빙의 매력에 빠진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깡이란 바다에 입수한 숫자를 말해요. 한번 입수했다면 1깡 로그북 적으실 때 다 알게 되실 겁니다. 다이빙 투어를 다니기 시작하신 단계라면 대여비도 아깝게 생각이 들게됩니다. 다른 다이버들 장비빨을 뽐내는 것만 봐도 멋있어 보이고 고수들이구나하고 생각 들게됩니다. 하지만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쿠버다이빙 기초 장비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빙 마스크, 핀(오리발), 부츠 등을 스킨 장비라고 합니다. 스쿠버다이빙을 한다면 필수적인 장비이고 다양하게 여러 가지를 보유하거나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 장비들입니다.

다이빙 마스크처음 구입할 때 렌즈를 보호하기위해 유막이 씌워져있어 유막제거가 중요합니다. 일반치약을 양치하던 양으로 양쪽 렌즈에 짜서 손가락으로 1분정도 구석구석 물질러 줍니다. 물은 마지막에 행궈줄때만 사용하고 천으로 닦아주세요. 2~3일 반복합니다. 이후 사용하실땐 안티포그제도 있지만 침이 최고입니다. 다이빙 전 침으로 한번 문질러 물로 씻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핀(오리발)은 무거운 핀이 자세 잡기와 다이빙 간지인 플로그 킥 할때 좋지만 초보일 때는 가벼운 핀을 구입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핀 교체를 꼭 하시게 됩니다. 평생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무거운 걸 추천드립니다. 핀 구입에 따라 핀삭스와 핀부츠 맞추어 구입하시면 됩니다. 제눈에 딱 들어온 건 포세이돈 부츠였는데 구하기 힘들어서 3개월을 기다려서 받았습니다. 구하기 힘든 만큼 장비 중 제일 맘에 드는 제품입니다. 아직까지도 다이빙 다니면 이쁘단 소릴 많이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내 목숨과도 같은 다이빙컴퓨터입니다. 조금 고가이긴 하지만 이 단계에서 준비하는 게 앞으로의 다이빙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무감압한계시간, 안정정지, 현재/최대 수심, 다이빙 시간, 수온, 상승속도, 감압정지 표시, 비행금지시간, 다이빙로그, 배터리 경고 등 숙지하시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스쿠버다이빙 중급레벨

 

중급레벨
다이빙슈트, BCD, 호흡기

 

어느 정도 펀다이빙을 즐기고 계신 다이버 분이라면 제대로 된 장비를 갖추어 즐기면 더 즐거운 다이빙이 될 수 있겠죠? 스쿠버다이빙은 30~40M 깊은 곳까지 내려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이제 내 다이빙 장비를 제대로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몸의 온도를 지켜주는 다이빙 슈트입니다. 다이빙슈트는 일반적으로 3m와 국내용 5m, 드라이 슈트를 많이 구매합니다. 저는 조금 특이한 몸을 가져 추위를 많이 타는 채질이라 5m 슈트에 기모까지 넣어 맞춤제작 하였습니다. 슈트 구매 시 손목과 발목에 자크가 있는걸 꼭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부력조절장치인 BCD가 있습니다. BCD는 물속에서 내 몸을 띄울 수 있도록 중성부력을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종류는 조끼형(재킷), 윙타입(싱글/더블 탱크), 사이드 마운트형 등 여러 가지이고, 다이빙 형태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세척 시에는 공기가 들어가는 곳에 물을 채워 여러 번 헹구고 입으로 조금 불어서 공기를 넣어 말려주세요.

 

 

두 번째 내 생명인 호흡기(레귤레이터) 입니다. 호흡기 1단계는 공기통에 압축 공기를 중간압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고 2단계는 입으로 물고 편안하게 호흡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외 공기잔압을 표시해 주는 게이지와 버디를 위한 비상용 호흡기로 눈에 잘 띄는 색이며 주호흡기보다 길이가 깁니다. 

 

 

스쿠버다이빙 상급레벨

 

 

 

상급레벨 /기타장비
렌턴, 후드, 장갑, SMB, 나이프, 방풍재킷 등

 

 

유명하다는 다이빙 포인트도 가고, 바닷속 동물 친구들 만타, 거북이, 환도상어,  듀공 등 많은 생물들을 만나고 지켜주기 위해 필요한 장비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상급레벨이 아니어도 미리 준비하시면 더욱더 편안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렌턴, 후드, 장갑, SMB(소세지), 나이프, 방풍재킷(바람막이) 등 내 몸도 지킬 수 있는 안전장비입니다. 후드, 장갑은 위험 요소 월이나 동굴 다이빙시 머리와 손을 보호하고 보온에도 도움이 됩니다. SMB는 위험상황 일 때 내 위치를 알리는 아주 중요한 장비이며, 안전정지 시 꼭 필요합니다. 펀다이빙을 즐긴다면 사용할 일이 거의 없지만 꼭 한 번은 사용법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더 알아보기>

 

 

 

반응형